안녕하세요. 평범한 30대 직장인이 보는 뉴스BIL(Belief In Life)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10.05(금) 주식시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종목을 분석하기 보다는 현재 시국에 대해 주로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 2018.10.05(금) 경제 시황은 하락장

-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화

→ 비록 다른 나라의 무역전쟁이지면, 수출국이면서 중국 및 미국의 비중이 큰 한국으로써는 덩달아 수출이 되지 않아 큰 타격이 있음. 이로 인하여 하락장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음.

 

-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이날 8년 만에 최고치인 3.19%러 오름

→ 미국의 금리가 오를 경우, 달러의 가치가 더 부각되어 한국과 같은 신흥국에 있는 자금이 미국으로 유입되어 낙폭을 키움

 

-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측이 신흥국 지수에 중국 A주의 비중을 5% → 20%로 확대

→ 중국 A주 비중이 높이짐으로써, 동일한 신흥국 지수에 편입돼 있어 중국 A를 매입하기 위하여 한국주식을 매도하는 자금 유출이 불가피 함

 

 

□ 기타

- 이런 하락장에 있을때, 몇가지 종목이 폭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투자자들를 홀리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오르지 않는데, 다른 종목이 급등을 했다고 합시다. 이때 개인 투자자는 마음이 흔들려서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매도하고 급등한 주를 매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외국인/기관들이 유망한 종목에서 개인투자자의 비중을 뻇어 오기 위하여 개인투자자의 비중을 매도를 유도하고, 별볼일 없는 급등주 매입을 유도합니다.  이로 인하여,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들고 외국인/기관의 비중이 커지면 본격적인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미중 무역전쟁으로 안정화를 찾아 가고 있는 것으로 보았으나, 미국달러 강세, MSCI의 중국 A주 비중 확대 등 악재가 계속 되어 하락장으로 마감.

 

 

비가 와서(하락장) 옷(보유 종목)이 젖었다고 옷을 버리기 보다는, 햇빛이 비출 때(상승장) 옷을 말려서 사용할 수 있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길 기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