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30대 직장인이 보는 뉴스BIL(Belief In Life)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주 증시(2018.10.15 ~ 2018.10.19)를 가늠할 수 있는 대내외 경제지표와 일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내외 경제지표와 일정

 

일자 

 2018.10.15(월)

2018.10.16(화) 

2018.10.17(수)

2018.10.18(목)

2018.10.19(금)

경제지표

미국 9월 소매판매

중국 소비자물가지수

유럽 소비자물가지수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중국3분기 국내총생산

 - 미국 기업의 올해 3분기 실적발표

 - 미국 재무부 환율보고서 발표

 

1 미국 기업의 올해 3분기 실적 발표

→ 최근 미국 기술주 우려에 의하여, 미국증시가 하락을 하였습니다. 이번 실적발표에 따라, 증시의 방향이 결정 될 예정입니다.

 

2. 미국 재무부 환율보고서 발표

이번 보고서에서 눈여겨 볼 점은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입니다. 아직까지는 가능성이 작다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혹여라도 지정이 될 경우 중국에게는 '미국기업 투자 시 금융지원 금지', '미 연방정보 조달시장 진입금지', '국제통화기금(IMF)을 통한 환율 압박', '무역협정과 연계' 등의 제재가 따릅니다 이로 인하여, 중국경제는 수출에 타격이 있게 되고, 중국과 밀접한 경제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증시의 영향 또한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3. 각 나라의 소비자물가지수

→ 중국/유럽/미국 등의 소비자물가지수는 변동폭을 확인해야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확인함으로써, 국민들의 소비/구매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기업의 원활한 경제활동등을 앎으로써 한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 소비자 물가 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는 도시 가계의 평균적인 생계비 내지는 구매력의 변동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10% 상승하면, 종전의 소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의 수량이 10% 감소

봉급생활자가 종전의 소비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생계비가 10% 더 필요함을 의미한다. 만약 일정하다면, 그 만큼 소비수량이 줄어드는 것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안타깝게도 소비자물가지수는 17.12월부터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18일 금리 인상여부가 결정됩니다. 한국은행의 존재목표는 '물가 안정'에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국내경제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미국금리와 역전금리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동결시켰습니다. 하지만 위의 국내 소비자물가지수에서도 상승하고 있듯이, 한명의 국민으로써 물가의 상승을 피부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실제 가정을 꾸리지 않는 30대 직장인이 이 정도 느끼는데, 가정을 꾸리시는 분들은 얼마나 더욱 더 느낄까요. 또한 역전금리의 격차가 커질수록 국재자본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 코스피/코스닥은 대 폭락을 겪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에는 금리가 인상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번주는 증시에 영향을 주는 여러 대내외적 경제지표가 발표 될 예정입니다. 경제지표를 잘 분석하셔서,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