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30대 직장인이 보는 뉴스BIL(Belief In Life)입니다.

일본 NHK방송은 특집기획으로 '외국인에 의존하는 일본'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이것은 단적으로 외국인노동자 없이는 일본사회 유지가 불가능한 일본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기사 요약

프로그램에 따르면 히로시마현의 20~30대 어업 종사자 중 외국인이 52.6%로 일본인보다 많은 것을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곳의 어업은 외국인노동자가 없으면 불가능 하다는 뜻입니다. 아베 신조 총리의 지지기반인 보수층은 치안 불안등으로 외국인노동자 수용에 거부감을 드러냈지만, 인력 부족이 워낙 심하다 보니 일본 정보가 정책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해가 갈수록 외국인 노동자 및 고용업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일본사회를 답습하는 한국사회..

저출산으로 일손이 점점 부족해지는 한국..

저출산이다 보니.. 당장 초등학생수가 부족하여.. 학교가 문을 닫고 있는 한국..

지금의 초등학생이 약10년후, 사회에 나오면 지금의 한국사회를 버틸수 있을까..

지금의 일본사회는 곧 닥쳐올 한국사회로 느껴지는 건 기우일까요..?

 

저출산으로 인한 일손 부족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의 문제입니다.

이로 인하여 '외국인 노동자'를 받아들이는 나라는 더욱더 많아 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아직 '로봇 산업'이 인력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

 

일손 부족을 막기위해, 현재 세계를 지탱하기 위해, 미래에 필연적으로 발달할수 밖에 없는 분야가 '로봇 산업'입니다.

 

이런 이유로, 단순 노동자로 해외 이민을 가서 로봇에 대체되기 보다는 로봇을 다루는 핵심인력으로 해외에 가게 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